본문 시작
졸업생 숏터뷰
(주) 미원상사 계열 '비드테크' 14학번 김관우
- 조회 : 2560
- 등록일 : 2023-05-25
안녕하십니까,
세명대학교 화장품학과입니다 :)
숏터뷰란, 세명대학교 화장품학과 졸업생 선배님들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은 내용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분은, 화장품학과 14학번 김관우 선배님입니다!
김관우 선배님은 화장품학과에서 어떤 학교 생활을 하셨고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인터뷰를 통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방화장품과학과 14학번 김관우입니다.
저는 한방화장품과학과 졸업 후 인하대학교 생명공학과에 진학하여 22년 2월에 석사를 졸업하였습니다.
이렇게 인터뷰를 하게 되어서 기쁩니다.
2. 근무하고 계신 기업과 부서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현재 ㈜미원상사의 한 계열사인 ‘비드테크’라는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비드테크는 큰 축으로 유기합성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주로 펩타이드합성, 레진합성 등 다양한 화학품을 합성하고 있습니다.
3. 재학시절 학교생활은 어땠나요? (구체적으로 동아리 활동이나 축제 등 인상 깊었던 일들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군 제대 후, 진로의 방향에 대해 고민을 하던 와중에 각 교수님의 실험실 생활이 제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후 신민재 교수님의 연구실에 들어가 학부 연구생으로 실험실 생활을 하였습니다.
학부 시절의 실험실 생활이 저의 성향과 잘 맞아 지금의 직무를 선택한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4. 화장품학과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이 있을까요?
학부 연구생으로서 먼저 연구실 생활을 해보았던 게 석사 진학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하고 싶었던 직무는 연구를 수행하는 직종이었기에, 자연스럽게 석사를 진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학부 연구생의 기간이 저의 기초 뼈대가 되었고 석사 과정 동안 뼈대에 살을 붙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아직도 제게 부족한 것은 너무나도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속해서 학문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5. 근무하시면서 “화장품 전공을 하기 잘했다”하는 순간이 있을까요? (학교 수업이 지금 업무에 도움이 되는 점이 있었나요?)
저는 세포와 화학품들을 다루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 업무에는 유기화학과 세포생물학과 같은 화학, 생명 관련 학문들이 중요합니다.
화장품 학과라고 화장품에 대해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생물학, 화학에 대한 과목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기 때문에 화학, 생명 학문을 습득하고 화장품이 아닌 다른 업종으로 나아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6. 근무하고 계시는 연구소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제가 근무하고 있는 연구소는 유기합성을 근간으로 두고 있습니다.
그 중 고체상합성법 ‘Solid phase peptide synthesis’ SPPS라 불리는 방법으로 Peptide들을 합성 합니다.
제가 합성한 Peptide은 다양한 약품, 화장품 등의 원료로써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선배 연구원분들에게 여러 가지 유기 화학품을 만드는 유기합성을 배우는 중입니다.
7. 연구원으로 취업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지금 근무 직종으로 취업하기 위해 준비하였던 것 중 하나는 다양한 분석 기기들을 다루며 그 분석원리를 공부하였고, 적어도 그 기기를 다루는 것에서는 모자람이 없게 공부하였습니다.
현재 학과에서도 다양한 분석기기가 있는데, 그 기기들을 사용하시는 분야로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그 기기에 대한 많은 것을 공부하시면 분명히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정말 모든 분야에서 그 분야의 근간이 되는 부분을 공부하는 것이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8. 연구원으로 일하시면서 즐거웠거나 힘들었던 점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유기합성을 하며 눈으로 실제 합성이 어떤 식으로 변화되어가는지 확인할 때는 신기하고 흥미로웠습니다.
하지만 제가 하는 것은 유기합성으로써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유기용매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기 용매 중 건강을 해치지 않는 용매는 없을 정도로 유독성 물질들이 많이 있습니다. 항상 건강을 생각하여 안전 장비들을 착용하고 업무를 수행하지만 냄새가 몸에 배는 점이 불편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9. 마지막으로 미래의 화장품 전문가를 꿈꾸는 화장품과학과 학우분들게 한마디 해주세요!
대부분 졸업 후 화장품 관련 직종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화장품이 아닌 다른 계열의 업종으로 진학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는 합성을 다루는 화학 회사에서 일을 하고 일을 하고 있는 것처럼, 몇몇 졸업생들도 다른 직종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후배님들도 넓은 시야로 이루고자 하는 일을 이루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인터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김관우 선배님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 전하고 싶습니다!